정기예금 정기적금 금리 이율 비교 사이트
정기예금과 정기적금을 가입할 때 금리비교는 필수입니다. 은행, 저축은행, 신협, 새마을금고를 모두 포함해서 조금이라도 더 이자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모네타
모네타 사이트에 접속해서 금융상품 → 최고금리 카테고리로 이동해서 예금과 적금을 비교해서 은행별, 상호저축은행별, 신협, 종금사 별로 이율이 높은 곳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정기예금을 선택해서 확인해 보았는데, 전체 탭에서 가장 높은 금리가 5.2%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금을 선택해서 확인해 보니, 현재 이율이 무려 10%인 상품도 있습니다.
저는 정기예금을 가입할 때 모네타에서 금리를 확인해서 금리가 제일 높은 곳에 1년 마다 저축을 하고 이자를 수령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비대면 계좌개설이 가능하기 때문에 먼 곳에 있는 은행이나 저축은행에도 쉽게 계좌를 열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합니다.
가끔 온라인 뱅킹으로는 판매를 하지 않고 오프라인 은행 창구에서만 판매되는 예적금 상품들도 있으니까 세부내용을 꼭 한번 확인하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저축은행 중앙회
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에서 저축은행별로 예금, 적금 이율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제2금융권의 정기예금, 정기적금 이율이 1금융권보다는 높은 편입니다. 저도 그래서 주로 저축은행이나 새마을금고, 신협에서 정기예금을 가입하고 있습니다.
뱅크샐러드
뱅크샐러드는 여러 가지 조건에 맞게 검색조건을 다양하게 설정하고 조건에 맞는 예금, 적금 이율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조건이나 우대금리를 확인해서 금리를 비교해서 볼 수 있습니다.
예금자보호제도
금융회사가 영업정지나 파산 등으로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될 경우 예금보험공사에서 금융회사를 대신하여 예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예금자보호제도라고 합니다.
예금자보호금액은 1인당 5천만원입니다. 이 금액은 원금과 이자를 포함한 금액이기 때문에 예금이나 적금을 가입하는 경우에 받을 이자까지 포함해서 5천만원을 넘기지 않아야 혹시라도 은행이 파산할 경우에 이자까지 모두 다 받을 수 있습니다.
2011년도에 부실 저축은행이 영업정지 사태가 발생했을 때, 저도 정기예금을 가입한 곳이 2곳이나 포함되어 있었는데 예금자보호제도 덕분에 원금과 이자까지 한 푼도 잃지 않았습니다. 물론 그 부실 저축은행들이 다른 은행으로 인수되거나 이름이 변경되기 과정을 거치느라 돈을 돌려받기까지 몇 달이 걸렸던 기억이 납니다.
파킹통장
정기예금은 이율이 높은 대신 정해진 기간 동안 돈을 입출금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러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파킹통장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보증금이나 전세자금 등 큰 목돈을 사용하기 전까지 잠깐 보유하고 있어야 할 때 일반 통장의 금리보다는 이율이 높은 파킹통장에 넣어놓고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용돈이나 생활비로 사용하는 통장을 파킹통장으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가장 높은 이율을 제공하는 파킹통장은 OK저축은행의 짠테크 통장입니다. 50만원까지는 7% 이자를 제공합니다.
OK짠테크 통장은 모바일에서 은행어플을 다운받은 후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은행 금리를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 둘러보고 본인의 상황에 맞는 금융상품을 잘 선택해서 이자수익을 더 올리는 데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
2024.02.16 - [분류 전체보기] - 파킹통장 금리 비교 저축은행 한도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