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생활용품 대여 서비스 품목 비용 신청 방법
1인 가구는 생활할 때 자주 사용하지 않거나 부피가 큰 물품을 구매하기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가구를 위해서 자치구마다 생활용품을 대여해 주는 사업이 있습니다. 어떤 물품을 대여할 수 있는지 비용과 신청 방법까지 알려드리니까 불필요한 물건은 사지 말고 대여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대여물품
제가 살고있는 도봉구를 살펴보니 대여할 수 있는 물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게 청소용품, 캠핑용품, 소형 가전제품 등 19개 종류가 있습니다.
대여비용
1인 가구 생활용품 대여서비스는 무료입니다.
편리하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좋은데 물품 대 여를 통한 만족도를 조사해서 대상 품목들이 더 늘어날 예정이라고 하니 생활용품 대여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
대여방법
도봉구의 경우에는 주민등록상 1인 가구 세대주에 대해서 대여 물품 2가지를 일주일 동안 빌려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인 가구 생활용품 대여 서비스는 각 자치구나 지자체에서도 시행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동네의 경우에는 카카오채널 1:1 상담 혹은 하루 이틀 전에 전화로 사전예약을 해서 대여 물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약 확정 문자를 받고 구청 3층 가족정책과에서 평일 오전 10시부터 저녁 6시까지 방문하면 됩니다.
서울의 광진구, 성북구 천안 아산시 등 자신의 살고 있는 지역의 구청 홈페이지나 시청 홈페이지에서 대여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물품 대여 예약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준비물
1인 가구 생활용품 대여 서비스는 해당지역에 거주하는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여하거나 반납할 때 물건의 상태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시간적 여유를 갖고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
- 여러 사람이 함께 물건을 사용해야 하니까 깨끗이 사용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 생활용품 물품 대여는 본인이 빌리고 반납해야 합니다.
- 물품을 사용한 후에는 청소, 정리, 세척, 건조까지 마쳐서 원래 상태로 반납해야 합니다.
- 대여한 물품이 망가지거나 물건을 잃어버린 경우에는 대여자가 책임을 져야 합니다.
- 물품에 대한 대여기간을 반드시 지켜야 하고 이를 어기면 벌칙이 부과됩니다.
1인 가구가 우리나라 가구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1인 가구 생활용품 대여서비스는 이런 가구 변화에 맞게 지자체에서 생활 편의를 보장하는 좋은 지원 서비스입니다.
대부분 무료로 이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니까 잘 사용하지 않는 물건은 굳이 사지 마시고 내가 살고 있는 곳의 1인 가구 생활용품 대여 서비스를 확인하고 신청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
https://aa.grimmon.kr/entry/토트넘-손흥민-vs-뮌헨-김민재-서울-경기-티켓-예매-바로가기
https://aa.grimmon.kr/entry/청약저축-월납입-인정액-25만원으로-인상-납입인정액-늘리기